|
서영대학교 임상병리학과는 지난 5월 28일(수)과 6월 4일(수),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AHA BLS(Basic Life Support) Provider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응급상황에 대한 실질적인 대응 능력을 강화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미국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인증하는 공식 프로그램으로, 보건의료인을 위한 심폐소생술(CPR) 자격 과정이다. 교육은 이론 수업과 실습, 평가가 진행되었으며, 참여 학생 전원이 자격시험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심정지 및 기도폐쇄 환자 발생 시 초기 대응 방안을 중심으로, 심폐소생술의 개념과 절차, 자동제세동기(AED) 작동법 등 이론 교육과 성인 및 영아 대상의 심폐소생술 술기 실습, AED 사용법 시뮬레이션, 기도폐쇄 대응 훈련 등의 실제 술기를 평가하는 실습 시험과 필기시험이 실시되었다.
임상병리사는 직접적인 진료행위보다 검사와 결과 분석을 중심으로 활동하지만, 병원 내 다양한 진료현장과 연계된 업무 특성상 응급상황 발생 시의 초기 대응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번 AHA BLS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임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숙지하고, 생명을 지키는 보건의료인의 책임감을 몸소 체득했다.
서영대 임상병리학과는 AHA BLS Provider 교육을 매년 정기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예비 임상병리사로서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갖추는 계기가 되었다.
|